안녕하세요. 이노스타트업 입니다.

4월 클래스 송주영 대표님의 "공공기술사업화 비즈니스모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따뜻해지고 봄 기운이 완연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

행사 참가신청 관련해서 문의전화가 많은데요.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 해주시면 감사드리지만, 당일 방문으로도 신청 후 참석 가능 합니다 ~







()비즈니스전략연구소의 송주영 대표님께서 스타트업 회원분들께 강의를 해드리고자 

이노스타트업 코워킹스페이스를 방문해주셨습니다.





비즈니스전략연구소 에서는
기술사업화 전략기획, 비즈니스 전략기획, 산업조사 분석, 기관맞춤형 교육 분야의 업무를 지원하며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역량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송주영 대표님께서는 "공공기술사업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 에 대해서 강의를 시작하셨습니다.



첫 번째, 기술사업화 개요.

두 번째,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세 번째, 비즈니스모델 사례들.


순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먼저 첫번째,

 

기술사업화란 무엇일까요?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생산,판매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이라고 합니다.





 

기술사업화 과정상의 활동과 지원자들에 대한 설명을 위해

심사숙고 하시며 직접 만들어 주신 표입니다.

(다시 한번 정성에 감사드립니다 ㅎㅎ)


아이디어 기획부터 성숙기업으로의 일련의 과정이 기술사업화이며,

자금유치/과업/활동주체들의 "통합, 협력, 협업" 성공을 이끄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공기술사업화의 문제점으로는 


공급자(학연) - 기술의 완성도 부족, 계약 후 A/S 미흡, 기술사업화 관심 부재

수요자(산업계) - 사업화 역량 미흡, 정부지원 자금획득 목적, 실질 투자 여력 부족

중개자(전문기관) - 전문인력 부재, 단기/즉흥적 대응, 사업수주용 간판달기

촉진자(정부,VC) - 단기 성과 중심, 실질 주도력 미흡, 기획력 부족, 안정적 투자 선호 


등이 있으며


기술사업화는 다양하고 난해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개선 및 보완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은 조직이 가치를 창출, 전달, 획득하는 원리를 묘사한 것이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전달하는

활동 및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의 통합시스템이며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 하며, 어떻게 돈을 벌겠다" 는 아이디어입니다.



 왜?? 비즈니스 모델일까요??


비즈니스 모델은 혁신의 한계, 超경쟁시대 대비, 고부가가치 실현, 위기에 대처하는

매우 적절한 대안으로 인식 된다고 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의 고려사항으로는 
고객 세그먼트,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파트너십, 비용구조가 있으며

단계별 이해, 적절한 활동, 투입인력, 지속성, 관리능력 등의 실행과 통합이 
강력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내는 핵심성공요인 이라고 합니다.






10분 정도의 쉬는시간 뒤,,,

세번째, 비즈니스모델 사례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이번시간은 강의 시작부터 질문이 마구 쏟아졌습니다ㅎㅎ
강의에 대한 열정에 송주영 대표님께도 저희 회원분들께도 너무 감사드립니다 :)


 

4차 산업혁명시대 추천 모델은 BM진화 방향에 적합하고, 사업성장가능성과 기회의 크기 등을 고려하면
5가지 유형의 유망 모델이 존재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스마트폰 중심의 보조베터리로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샤오미" 를 예로 들자면,
샤오미는 Personalized Experience 형 BM 인데 
이는 다양한 고객기반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객행위에 대한 노하우를 확보하여, 
고객별로 맞춤화된 콘텐츠 서비스를 '이를 최적 구현하는' 단말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 입니다.

SW 기술의 고도화·보편화로 플랫폼 기술 간 차별성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콘텐츠가 다양화되면서 최적화된 단말의 중요성이 보다 증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 추천 모델을 설명해주시며 
실제사례들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을 말씀해주셨는데요.

그중에서도, Apple의 비즈니스 모델a 는 휴대용 미디어플레이어와 음원 판매 소프트를 결합한 
비즈니스 컨셉의 구체화 과정과 고려사항들에 대한 결과물 입니다. 

이를 좀 더 쉽게 바꾼 것이 Apple의 비즈니스 모델b 입니다. 
단말기를 이용자에게 판매하고, 자신들이 구축해놓은 앱/아이튠스 스토어에서 앱이나 콘텐츠를 구입하게 함으로써
수익을 발생시키고 콘텐츠 홀더/개인 개발자/Apple이 배분합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은 

경쟁력지속성을 보유해야만하며 
가치제안으로 고객을 유인, 수익과 연결, 선순환구조를 형성, 모방이 불가하도록 설계해야한다는 
말씀으로 강의를 마쳤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많은 질문에도 열정적으로 답변해주신
송주영 대표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이번 강의도 스타트업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이노스케치를 
읽어주신 회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노스타트업은 다음주 이노트레이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