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노스타트업입니다.


20일 3월 트레이닝, 소 선중 팀장님의 " 내 아이템, 어떻게 팔 것인가"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매일유업 영양식 브랜드 마케팅팀 팀장으로 재직하고 계신 소 선중 팀장님께서 이노트레이닝 강의를 위해 이노스타트업을 방문해주셨습니다.






소 선중 팀장님께서는 광동제약, cj제일제당, 매일유업 3개의 대기업에서 재직하신 경력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또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강사로 활동하셨습니다.





강의 시작과 함께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할수록 점점 참석인원이 늘어나고 있는것같습니다 :)




먼저, 프롤로그로 Brand Manager, BM.

어떻게 생겨나게 됐을까요?


첫번째, 기능적/수직적 조직구조, 두번째, Matrix형 조직구조로 인해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기능적/수직적 조직구조로는 상품을개발하는 PM(Product Manager), 광고/홍보/판촉을 담당하는 마케팅부서, 성과에 대한 명확한 책임소재 불문명으로 인해 생겨나게되었습니다.

Matrix형 조직구조로는 BM을 중심으로 각 기능별 담당자가 협업하고 생산부터 판매, 마케팅까지 모든 분야에 책임을 지며 역량 있는 BM 인력 확보의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면서 필요로 하게되었습니다.


BM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군대의 Control Tower, 연예인 매니저, 엄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브랜드의 개발, 육성,소멸까지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이슈를 관리하는 지휘자 역할도 하죠.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목차입니다.


1. Maketing Mind Set

2. Concepting

3. 제조업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이노프로그램들의 강의와 비슷하게, 마케팅이란? 의 기본부터  첫번째 목차의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마케팅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Sales, 광고, 홍보, 프로모션, 판촉, 이벤트, 구직, 선거유세 등등..!

또한, 제한된 자원과 만들어 내고 싶은 목표를 바탕으로 기업,제품,사람 등의 대상에 가치를 만들어내는 활동이기도 합니다.


복잡한 마케팅을 왜 공부해야할까요?

자신의 아이템을 기존에 존재하는 경쟁제, 대체제보다 어떤 이유에서 어떻게? 더? 좋은지를 알리는 활동이 마케팅입니다.

자신의 아이템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설득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템을 "사야하는 명분과 가치"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복잡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의 정의부터 공부해야되는이유까지 말대로 정말 복잡한거 같습니다.

결국, 마케팅이란 어떤걸 만들어서(Product), 어디에다가(PIace), 얼마에(Price), 어떻게(Promotion) 팔지를 결정하는 수많은 의사결정의 과정입니다.


이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를 마케팅의 4P Mix라고합니다.


4P 각각의 속에 어떤 활동이 포함되는지 예로 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소 선중 팀장님께서는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슈퍼마켓/대리점과 타 음료수브랜드 등을 예를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팀장님꼐서 마케팅을 "연애"에 빗대 표현해주셨습니다 ㅎㅎ

연애가 호감을 바탕으로 심리적.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해가는것처럼말입니다.


마케팅과 연애는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의 과정이며 가치전달을 통해 관계를 지속해가는 행위입니다.

첫번째는 상대방을 탐색하며 두번째 상대방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이고 행동하고, 세번째는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마케팅을 그럼 어떻게 하면 잘할수 있을까요?

내가 하고싶은 말을 하지말고, 남이 듣고 싶은 말을 해야합니다.

명확하고, 강력하게 말입니다.


Marketing Communication의 가장 핵심적인 원칙은

정확한 타겟과 메시지 전달이 필요한 "정확도" 와 강력한 논지와 심플한 표현의 "전달력" 2가지라고 하셨습니다.


Marketing Communication skill에는  기본으로  생각하고(논리적사고), 쓰고(문서작성), 말하는(프레젠테이션) 기술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신제품 개발에 관해 설명하셨습니다.


신제품을 왜 개발해야할까요?

기업경영의 목적은 수익성과 영속성이 포함됩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수익성있는 성장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가 필요한 것입니다.


신제품이 살아남을 확률은 100가지 신제품 중 95개가 실패하고 단5개 정도의 제품이 살아남습니다.

실패하는 8가지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80:20의 법칙에서  전체 판매제품의 80%는 전체의 20%의 SKU로 확보하며 Hit제품이 시장을 주도한다고합니다.

2년동안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은 기업이 2년내서 사라질수 밖에 없고, 기업에서 신제품을 내지 않는 것은 부도나 전쟁보다 위험하다고 설명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할 요인은 무엇일까요?

소비자, 제품력, 브랜드력, 생산/판매력이라고 합니다.



Concept 란?

어떤 작품이나 제품,공연, 행사 따위에서 드러내려고 하는 주된 생각이라고 정의하셨습니다.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햘 요인에는

아이디어(Good idea) 와 소비자혜택(Benefit)이 합해진 "컨셉"도 중요하다고합니다.


"컨셉" 은 그 제품이 소비자에게 주든 이득점을 설명할수 있도록해야합니다.

한가지 주의할점!

"컨셉"과 광고"컨셉"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광고컨셉에는 감성적인 문구, 간접적인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으나 제품 컨셉에서는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을 구성해야된다고합니다.

따라서, 제품 컨셉에는 광고문구가 절대 들어가면 안되는것이죠.


다음응로 "컨셉보드"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컨셉보드"란 제품/서비스의 핵심적인 컨셉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문장과 특징, 소비자혜택, 각종정보를 기술해놓은 보드입니다.

인삼이 효능에 대해 설명한 인삼음료제품의 컨셉보드를 예시로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Best 컨셉은 무엇일까요?

Big Benefit ldea, Evolved from Brand Footprint, Structured with Crodible Logic, Thought Provoking Consumer Language 에서 그 속에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컨셉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소비자의 Benefit(남이 듣고 싶은 얘기), 간결한 핵심메시지, 남들과 다른 차별점 이 세가지의 핵심포인트입니다.

이 세가지 핵심을 예를 들어 국내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 대해설명해주셨습니다.


 그 중 국내 남성용화장품으로 요즘 광고에서 빈번하게 보여지고 있는 우르**는

시장을 그루밍족과 보통남자로 구분하여, 화장에 신경을 쓰지 않는 일반적인 남자들로 핵심타겟을 잡고, 최소한 노력으로 최적의 효과를 내는 컨셉을 잡고있습니다.


또한 착한드링크 비타**, 물타지 않은 맥주 클라**, 터치 한번에 알아서 다리고 소독하는 *롬 스타일러, 네 켭으로 더 바삭한 식감 **칩, 입체헤드로 곡면에 밀착되는 센소** 3D 등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기업들의 제품의 컨셉을 예를 들어 설명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많은 경쟁제품과 대체제들 중에서 왜? 나를 선택해야할까? 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항상 인연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소 선중 팀장님!의 담임교수님?ㅎㅎ 같은 강의시간이 마쳤습니다.


오늘 이노트레이닝 강의는 콕콕 중요한 부분을 깊숙히 설명해주셨던것같습니다.




강의가 끝난후 이노스타트업 이 우태 수석매니저님과 스타트업 회원분들의 상담시간도 이루어졌습니다.

저희 이노스타트업의 상담창구는 항상 열려있으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소중한 시간이였던것같습니다!  


다음주~! 저희 이노스타트업 코워킹스페이스 공간에서 이노포럼(3월28일6시~9시)이 진행되니 많은 참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