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노스타트업입니다. 

 

회원님들께선 이번 설 연휴 아깝지 않은 시간 보내셨는지요~ 

 

저는 이번 설 연휴는 평창 올림픽경기 덕분에 지루하지 않아서 참 좋았던거같습니다 :)

    




긴 연휴가 끝나고 오늘 ~ 저희 이노스타트업에서는 첫 이노프로그램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이노트레이닝은 이 지민 대표님의 "온라인 시장 진입 어떻게 할 것인가" 강의가 진행 되었습니다.

 

오늘은 사전에 온라인 신청하신 스타트업 회원분들보다 오프라인으로 강의시간에 맞춰서 방문해주신 분들이 많았는데요.

 

저희 이노스타트업에서는 온라인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이번 강의도 20명이 넘는 분들이 참석해주신 점, 영광입니다.



목차는

어서와 스타트업은 처음이지?

스타트업 상황판

welcome to digital

데이터랑 무엇인가

루미큐브를 소개합니다

Hack it!

순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이 지민 대표님의 프로필 커리어로 기재 되있는 Growth Hacker.

 

growth hacking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사항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즉각 반영하여 성장을 유도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인데요.

 

데이터 기반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User Acquistion, 온라인 채널 분석, 유저 행동 분석, 유입 및 이탈 등 관리합니다.

   이런 그로우해킹을 하는 사람을 그로스 해커라고 합니다. 

 

그로스 해커는 라디오ㆍ텔레비전 광고,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 광고를 대체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광고와 바이럴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스타트업 기업들의 마케팅은 앱에서 어떻게 이용 되고 있을까요?

 

대표적인 유명 숙박예약 어플의 3번 예약시 3만원 쿠폰 지급, 배달음식주문 어플의 버스 포스터 홍보, 집 구할 때 필요한 어플의 지하철 광고판 등 다양한 어플들의 마케팅 기법이 창의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로스해킹의 마케팅 기법은 무엇일까요?

 

사용자 경험과 고객의 행동 방식을 분석해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에게 제품을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냅니다.

 

페이스*, 인스***, **, 에어비**,드랍** 등 그로스 해킹 기술을 사용하고있습니다.



현재 세대에 우리가 살고 있는 알게 모르게 스며든 현재의 Digital world.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일반 시민들이 편리하게 디지털 마케팅을 이용하는 사진들을 예시로 보여주셨습니다.

 

또한 최근 몇 년간의 온라인, 방송, 인쇄 등 매체를 이용한 광고 증감의 추이 자료, 모바일 vs 데스트톱의 광고 시장 추이 자료 현황을 설명해주셨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data .

개념은 어렵지만 이미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예시는 유명SNS의 피드에 다발적으로 게시된 광고, 지하철 노선도를 종이로 출력 하여 이동하던 과거와 달라진 현재의 지하철 노선도 어플 등을 이용하여 설명해 주셨습니다.

 

회원님들, 혹시 루미큐브라고 들어보셨나요?

루미큐브란 보드게임으로 이스라엘의 국민 게임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이 지민 대표님께는 이 보드게임에서 이스라엘의 국민성과 성공 비결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루미큐브 보드게임에서 알 수 있는 이스라엘 인들의 지혜와, 이것을 통해 이 지민대표님께서 말하고자하는 깊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참가해주신 회원분께서만 그 정답을 얻어가셨다는,,,)

 

온라인 시장은 예측 할 수 없으며, 사람들은 제품을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들이 원하는게 뭔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그 예시를 들어 애플잡스의 인터뷰를 통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워터폴 모델,

 

일상에서 흔히 볼수 있는 쿠폰, 할인 전략에도 린스타트업의 방식이 적용되고 있으며,

 

A,B 두가지 예시를 들어 각 마케팅들을 분석해주시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마지막, 맺음말의 명언이 인상적이였습니다.

 

“10년 후 변화를 예측하기 보다, 10년뒤에도 변치 않는 걸 고민하라.”

무엇을 보는 지 보다 어떻게 보는 지가 새로운 가치를 결정합니다.”

 

현재 스타트업 기업들이 10년동안 변하지 않는 것을 찾기위해 긴 시간을 고심하고 연구한다고합니다. 자신이 세울 기업이 굵고 길게 성장하기 위함이겠죠? 

오늘은 간단하게 적어봤는데요. 

 

 대표님께서 비밀 ! 쉿! 해주시고 보여주시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회원님들께서 참석하셔서 이런 중요한 정보들을 얻어가는 것이 핵 이득! 인 것 같습니다. 


 시간 괜찮으시다면 저희 행사가 진행되는 날에 이노스타트업을 방문하셔서 강의 한번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5월달까지 저희 이노스타트업 이노프로그램이 예정되어있으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